[고운세상피부과]
동안미녀를 위한 피부 4대요소 & 20대,30대,40대 별 주름관리법
1. 피부가 젊어 보이는 4대 요소의 계량적인 수치
(1) 투명도의 정도
피부의 투명도는 잡티가 없고 각질층이 적을수록 투명한 피부에 가깝습니다. 얼굴의 각질층은, 두께가 불과 0.01mm, 랩 정도의 두께를 가진 층입니다. 그러나 이 얇은 층이 피부 자체가 가지고 있는 수분의 손실을 조절하고 외부 환경으로부터 이물질과 자외선 등의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각질층 자체의 수분량이 20% 정도 있으면, 피부는 촉촉한 상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피부톤(피부색)의 정도
피부는 자외선을 강하게 받으면 멜라닌 색소의 영향으로 색소가 침착되어 검게 변하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젊은 피부의 경우 28일을 주기로 각질이 떨어져 나가며 이와 함께 멜라닌색소도 소멸됩니다. 젊었을때는 시간이 지나면 본래의 피부로 쉽게 돌아오지만 나이가 들면 본래의 피부로 되돌아가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오랫동안 자외선에 피부를 드러내지 않는 것이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는 방법이 됩니다.
(3) 주름
진피에 있는 콜라겐과 점다당류 성분이 수분과 결합하여 피부를 탄력있게 해주므로 진피에 많은 수분이 함유되어 있어야 탄력있는 피부로 가꿀 수 있습니다. 보통 각질 자체의 수분량은 20%가 좋으며 전체적으로 각질이 잘 제거되거나 촉촉한 피부가 주름이 없는 피부의 기본이 됩니다.
(4) 수분도
촉촉한 피부는 피지막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피지막의 성분 중에 천연보습인자(NMF)라고 일컫는 물질이 피부표면을 부드럽고 촉촉하게 합니다. 또한 피지막은 각질층의 수분이 발산되는 것을 막아주며 약 10∼20% 의 수분을 보유하게 하여 촉촉하고 윤기있는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2. 주름에 관한 여러가지 정보
(1) 20대의 주름과 관리법
l 20대의 피부상태
20대의 피부는 피부결이 곱고 매끄러우며 윤기가 있는 가장 아름답고 건강한 상태의 피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신의 피로나 외부의 환경에 의해서 지성피부나 건성피부로 변하기 쉽고 눈, 입 주위, 볼 등이 부분적으로 건조하고 거칠어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25세를 기점으로 피부기능이 저하되면서 기미나 주근깨 등으로 눈밑이 칙칙해 보이기 시작하고, 눈가 등에 서서히 웃거나 말할 때 표정주름이 생기게 되므로 이때부터 본격적인 주름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l 20대 주름의 특징
20대에는 피부의 윤기와 탄력이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피부노화가 일어나지 않는 단계이므로 깊은 주름이나 처지는 주름이 없습니다. 20대는 표정주름과 잔주름이 대부분이며 이들은 개인적인 피부상태(유전적인 요인)와 과도한 표정, 잘못된 생활습관등의 이유로 생기게 된눈가의 잔주름과 같은 형태의 직선주름,선상주름 등이 많습니다.
l 20대 주름관리를 위한 방법
잔주름은 표정근을 따라 생기기 쉬우므로 평소 습관적으로 과도한 표정을 짓는 것을 조심하고 목주름을 방지하기 위해 취침시 너무 높은 배게를 밴다던지, 베개에 얼굴을 묻고 자는버릇도 주름을 유발시킬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세안제는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쓰는 것이 좋으며 주1∼2회 정도 각질과 피지 제거팩, 수분팩 등을 해줍니다. 눈가와 입 주변이 건조하게 느껴질 때는 세럼 형태의 아이 에센스를 사용하고,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 기초 제품으로 항상 발라주어야 합니다.
(2) 30대의 주름과 관리법
l 30대의 피부상태
피부 기능이 서서히 둔화되어 피부가 거칠어지고 트러블이 많아지며, 건성 피부로 변화하기 쉽습니다. 30대에는 피부관리에 관심을 가지느냐 무심하느냐에 따라 외관상으로 피부연령의 차이가 현저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모공이 커지고, 주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화장이 잘 받지 않고 부분적으로 당기며 눈가, 입가에 잔주름이 자리를 잡게 되는 시기입니다.
l 30대 주름의 특징
30대에 생기는 주름은 20대의 주름과 달리 눈에 띄게 깊어지게 되는데 눈가나 입주변의 잔주름이 깊어지고 주름이 생긴 숫자도 늘어나게 됩니다.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고 탄력성도 떨어지기 쉽습니다. 30대 전반에는 이마와 미간에 흐릿한 주름, 30대 후반은 눈가와 입가의 주름이 두드러집니다
l 30대 주름관리를 위한 방법
피부 기능 활성화, 충분한 수분과 영양 공급을 목적으로 피부 손질을 해야 합니다. 평소에 피부가 많이 당기는 사람은 기초 손질시 에센스 사용을 일상화하고, 화장수를 듬뿍 발라줍니다. 수분 증발을 막기 위해서 영양크림을, 눈 주위와 입 주위에 아이크림을 발라주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합니다. 평소 표정 관리가 주름으로 직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20대에 사용했던 안티에이징화장품보다 조금더 기능적이고 농축성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40대의 주름과 관리법
l 40대의 피부상태
무엇보다 피부 노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특히 피지선의 기능이 나빠져 피부 탄력과 윤기가 사라지는 시기입니다. 이마 등에 주름이 확실히 눈에 띄고, 각질층이 두꺼워져 피부톤이 칙칙해집니다. 피부 잡티가 눈에 자주 띄고 피부 거칠음이 느껴집니다. 신진대사가 저하되면서 혈액이 피부에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므로 잠자기 전 피부 손질시 마사지를 해 피부에 탄력을 주어야 합니다.
l 40대 주름의 특징
40대에는 얼굴 전체에 탄력과 팽팽함이 떨어지며, 50대 이후는 주름이 깊어지고 피부 처짐이 심각해집니다. 이마, 양미간, 볼 부위, 눈가, 목둘레 등의 주름이 확실히 드러나게 되며 엘라스틴이나 콜라겐의 손실로 피부 탄력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눈꺼풀이나 눈밑 처짐, 턱 주변의 피부가 처져서 인상이 사나워보이기도 합니다.
l 40대 주름관리를 위한 방법
피부 건조, 노화 방지에 중점을 둡니다. 피부 건조를 막기 위해 가습기 등으로 실내에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고, 피부를 외부로부터 보호하는 영양크림을 충분히 발라줍니다. 피부가 건조하거나 피부 손질을 소홀히 하면 주름이 생길 뿐 아니라 깊은 주름이 되기 쉬우므로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20대보다 각질층에서 세포 교체 주기가 2배로 늦어지므로 혈액 순환 마사지와 고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하여 피부 건조화를 방지하고, 피부 재생을 도와줍니다.
=>주름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깊이와 형태가 틀려지게 됩니다. 피부의 탄력과 수분, 유분이 많이 있지만 과도한 표정으로 주름이 생길수 있는 20대는 직선주름 모양인 눈가주름과 잔주름이 대부분이며, 30대 후반부터 40대의 주름은 피부상태가 건조하고 아래로 처지기 때문에 팔자주름이나 턱, 목주름이 처지면서 주름이 생기기 때문에 도형모양의 주름이 깊이 생기게 됩니다.
(4) 주름관리제품 바르는 방법
주름 제품을 바를 때 손끝을 이용하여 소량을 눈가와 입가에 톡톡 마사지하는 느낌으로 아래에서 위로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를 아래로 내리면서 바르거나 심하게 문지르게 되면 피부가 처지거나 주름지는 원인이 됩니다.
'추천'이 많은 힘이 된다는 사실 아시죠? 손가락모양을 꾸욱~^^ 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
'셀프 스킨케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굴보다 가슴이 먼저 늙는다? 처진가슴 탄력키우는 홈케어 (0) | 2011.06.02 |
---|---|
피부에도 휴식을 주세요~슬로우 메이크업의 5가지 법칙 (0) | 2011.06.02 |
집에서 하는 다양한 제모방법이 피부에 끼치는 영향 (0) | 2011.05.25 |
내 피부타입(건성,복합성,민감성)에 맞는 클렌징 제품 선택하기 (0) | 2011.05.23 |
연고가 만병통치약? 연고의 오남용을 막고 바르게 바르는 방법 (0) | 2011.05.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