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셀프 스킨케어

내 피부타입(건성,복합성,민감성)에 맞는 클렌징 제품 선택하기

[고운세상피부과]

내 피부타입(건성,복합성,민감성)에 맞는 클렌징 제품 선택하기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클랜징 제품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피부의 상태와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골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성분과 제형이 등장하고 있는데, 건성, 복합성, 민감성의 피부에 맞게 구분해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클랜징은 스킨케어의 0순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제형과 성분이 있지만 본인의 피부상태에 맞는 클랜징을 쓰도록 하는 것이 최상이며, 진정 내 피부가 원하는 제품인지 꼼꼼히 따져보고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해야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끼리 통일하여 사용한다는 것에 대한 의미는 크게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특정한 하나의 브랜드일 경우보다 자신 피부타입에 맞는 클랜징 라인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1) 건성피부

 

- 건성피부가 선택해야하는 클랜징 제형

로션 타입의 클렌저나 수분이 다량 함유된 클렌징 오일로 케어하는 것이 좋고 세정력이 강한 알칼리성 비누는 피부를 더욱 자극하기 때문에 삼가도록 합니다. 최근 클렌징 제품 가운데 클렌징 오일은 세정력이 뛰어난 클렌징 크림과 산뜻한 클렌징 워터의 장점이 결합된 타입이라 메이크업은 완벽하게 닦이면서 피부에 촉촉함과 부드러움을 남깁니다. 세안 후 심하게 당겨서 고민인 경우라면 클렌징 오일이 좋습니다.

 

  

- 건성피부가 선택해야하는 클랜징 성분

건성피부의 경우에는 피부에 단백질성분을 주기 위해 최근 곡물(,녹두,) 성분을 이용해서 만든 클랜저가 좋습니다. 이런 곡물 중 쌀은 세정효과가 뛰어날 뿐 아니라 단백질과 보습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사용 후 피부를 촉촉하고 윤기 있게 가꿔주며 칙칙한 피부를 희고 투명하게 만들어줍니다. 녹두는 화장독을 해독하고 피부를 희고 매끄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여드름 잡티 기미 등 다양한 피부 트러블을 없애는 데 좋은 천연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건성피부가 해야하는 이중세안법

건성피부는 이중세안을 할때에는 주의를 요해야 합니다. 자칫 피부에 남아 있어야 하는 적당한 각질층이나 유분이 클랜징에 함께 떨어져 나갈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피부를 문질러 자극을 줄수 있는 클랜징크림을 되도록 피하도록 하고 부드럽게 화장때를 벗기기 쉬운 클랜징 오일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이중세안이 다 좋은 것만은 아니기 때문에 건성피부의 경우 한가지 클랜징제품을 사용하고 유분이나 수분을 너무 뺏는 지성용 폼클랜저나 클랜징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건성피부 : 클랜징 오일 (이중세안보다는 한번에 부드럽고 깨끗이 지워지는 클랜저가 좋습니다.)

  

 

(2) 복합성피부

 

- 복합성피부가 선택해야하는 클랜징 제형

지성과 건성이 믹스된 복합성 피부는, T존 부위는 딥 클렌징으로 과잉 피지를 제거하고, 눈이나 볼 등 건조가 심한 부위는 수분이 함유된 로션이나 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지성피부에 가까울 때는 오일 프리 타입의 클렌징 젤이나 워터를 이용해 1차적으로 닦아낸 후 클렌징 폼으로 남아 있는 노폐물을 완벽하게 씻어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클랜징 크림보다는 번들거림을 막을 수 있는 클렌징 워터나 젤타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복합성피부가 선택해야하는 클랜징 성분

지성 피부의 성향을 띠는 부위에는 피지량이 많아 더러움이 쉽게 쌓이기 때문에 그 어떤 피부보다 클렌징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복합성피부에 좋은 재료로는 녹차가 있습니다. 녹차는 각질과 피지를 동시에 제거하는 효과가 있고 깔끔하게 세정되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번들거림이 있을 수 있는 복합성피부가 사용하여 클랜징 성분으로 좋습니다.

 

  

- 복합성 피부가 해야 하는 이중세안법 

복합성 피부의 경우 T존은 지성이고 U존은 건성인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므로 복합성피부에는 이중세안을 적당히 부분에 따라 해주는 것이 좋습니. T존의 경우 기름기와 화장기를 함께 제거하는 클랜징워터나 젤을 이용하고 U존 부위에는 탈지력이 강하고 부드러운 폼크린싱을 사용합니다. 만약 여드름이 생기거나 부분적으로 여드름이 생겼다면 여드름전용 세안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복합성 피부일 경우 유분이 많이 함유된 클랜징크림이나 로션은 피부의 유분량을 높여 트러블을 더욱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메이크업의 정도에 따라 클렌징 워터, 클렌징 로션이나 젤 타입을 사용하고 폼으로 이중 세안합니다. 일반적으로 메이크업 정도에 따라 클렌저를 선택하되, 특히, T존 부위의 경우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클렌징 해야 합니다(경우에 따라 T존의 피지를 제거하기 위해 클렌징 크림 이후 폼 등을 이용하여 두 번 세안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클랜징 워터나 젤의 경우 세정력이 떨어질수 있으므로 포인트 메이크업 클렌징 시, 또는 다른 폼크린싱과 병행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복합성피부 : 클랜징워터, + 폼크린싱    (T존과 U존에 맞는 클랜징타입으로 이중세안을 합니다.)

 

 

(3) 민감성피부

 

- 민감성피부가 선택해야하는 클랜징 제형

외부 자극에 쉽게 붉어지고 화끈거리는 민감성 피부는 무향, 무알코올의 민감성 전용 제품을 사용하고, 아침에는 미지근한 물로 물 세안만 하고 저녁에는 클렌저를 이용하는 것이 피부에 자극을 덜 주는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피부의 색소가 침착될 수 있는 문지르는 클랜징 크림보다는 워터나 젤타입의 제품이 좋습니다.

   

- 민감성피부가 선택해야하는 클랜징 성분

민감성피부는 각질과 보습효과를 높여주는 과일과 야채성분이 들어 있는 클랜징이 좋습니다. 민감성피부는 외부로부터 쉽게 자극받기 때문에 각질층이 얇고 그에 따라 보습력이 약한데, 과일이나 채소등은 풍부한 비타민 C,K,P, 등의 영양소를 이용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 민감성 피부가 해야하는 이중세안법 

민감성피부의 경우 저자극성 클랜저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클랜징크림이나 로션보다는 세정력이 약하지만 부드럽게 세정을 해주는 젤타입의 클랜징을 사용합니다. 젤 타입 클렌징제는 유분보다 수분 함량이 많아 지성뿐 아니라 민감성 피부에도 적합합니다. 젤타입의 클랜징은 워터베이스 합성세제로 만들어져, 물로 쉽게 씻어낼 수 있으며 피부 PH에 거의 손상을 입히지 않아 피부 자극이 적으며 사용감이 부드럽습니다. 또 세안 후 시원한 감촉이 장점으로 사용 후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클렌징 브러시를 이용해주면 한결 효과적입니다. T존 부위, 이마, 턱등 피부 트러블이 잘 일어나는 부위는 신경써서 마사지해주듯 닦아주며 저자극성 폼클린싱을 이용하여 이중세안을 해주면 됩니다.

 

 

=> 민감성피부 : 저자극성 클랜징워터, + 폼크린싱(혹은 비알카리성 비누)


 
'추천'이 많은 힘이 된다는 사실 아시죠?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손가락모양을 꾸욱~^^ 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