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관리 FAQ

흰머리와 새치의 차이 [고운세상 피부과]

흰머리와 새치의 차이 [고운세상 피부과]

 

Q/ 흰머리는 왜 생기는 건가요? 

노인성 백발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으로 나이가 들면 멜라닌 세포도 같이 늙어 기능이 저하돼 결국 검은색 머리카락이 흰 머리카락으로 변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Q/ 흰머리가 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머리카락 색깔이 검은 이유는 모근에 있는 색소 세포가 멜라닌이라는 색소를 만들어 모발에 공급하기 때문입니다. 멜라닌은 흑갈색을 띤 `진성 멜라닌`과 노란색, 붉은색을 띤 `갈색 멜라닌`으로 나눌 수 있는데 모발색깔은 멜라닌 색소의 양과 분포에 따라 검은색, 노란색, 붉은색 등으로 결정됩니다.

나이가 들면 두발 색깔을 결정하는 멜라닌 세포의 기능이 저하되고 머리카락이 나는 구멍인 모낭의 세포가 시들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흰머리가 생기게 됩니다. 인종을 가리지 않고 나타나기 때문에 흑인도 백발이 될 수 있습니다.

 

Q/ 흰머리는 언제부터 생겨야 정상인가요?

보통 흰머리로 대변되는 노인성 백발은 30대부터 서서히 진행되기 시작하는 인체의 노화현상입니다.

 

Q/ 그렇다면 새치는 무엇인가요?

젊은 사람의 머리에 섞여 나는 흰 머리카락을 새치라고 합니다.

 

Q/ 새치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새치가 나는 이유는 크게 유전적인 특성에 의한 경우와, 스트레스 때문인 경우로 나눌 수 있으며, 질병도 새치를 유발하는 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Q/ 새치가 유전일 가능성은 몇 %나 되나요?

일반적으로 새치를 유발하는 유전자는 그렇지 않은 유전자에 비해 우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가족 중 흰 머리카락이 많은 사람은 자신도 흰 머리카락을 일찍부터 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Q/ 스트레스를 받으면 왜 새치가 생기나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호르몬에 영향을 줘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멜라닌 색소가 모발에 스며드는 것이 어렵게 돼 새치가 생겨납니다.

 

Q/ 새치가 나는 이유가 다른 질환이 원인일 수 있나요?

갑상선 기능이 나빠지거나 당뇨, 빈혈 등의 증상이 있으면 새치가 생겨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특별한 이유도 없는데 새치가 급격하게 늘어났다면 위의 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백반증과 같이 피부에 있는 멜라닌세포가 없어져 피부에 불규칙한 탈색반이 나타나는 질환이 있을 경우 모발이 있는 부위에도 생기면 모발도 함께 희게 됩니다.

 

Q/ 흰머리와 새치를 구분하는 간단한 방법이 있나요?

주로 발생하는 위치와 순서에 차이가 있습니다. 새치는 옆머리나 뒷머리 쪽에 드문드문 나는 경우가 많으며, 흰머리(노인성 백발)일 경우에는 옆-> -> -> 뒷머리 순으로 순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로 노인성 백발은 머리카락-> 콧수염-> 구렛나룻-> 눈썹 순으로 발생합니다.

(=> 머리가 생장기에 있는 모발수가 많아서 빨리 희게 됩니다. 옆머리 부분의 혈액순환이 가장 둔하고 뒤쪽으로 갈수록 왕성해지기 때문 나이가 들수록 여성 쪽이 새치가 나는 비율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