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관리 FAQ

흰머리, 새치에 대한 통상적인 속성 Yes or No [고운세상피부과]

흰머리, 새치에 대한 통상적인 속성 Yes or No [고운세상피부과]

 

Q/ 흰머리를 뽑으면 머리가 안 난다?

흰머리는 멜라닌 색소가 줄어들어서 생기는 것으로 한번 흰머리가 난 자리는 계속 흰머리가 나게 되어 있습니다. 흰머리는 뽑더라도 뿌리라고 할 수 있는 모근이 제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2-3주 뒤 모근에서 다시 흰 머리가 나고, 처음과 같은 상태로 돌아갑니다. 모발이 이미 유전적인 변이를 일으켰기 때문에 다시 검은 머리가 날 수도 없습니다.

 

Q/ 흰머리를 뽑으면 더 굵은 머리카락 난다?

그렇지 않습니다. 머리카락의 굵기는 호르몬과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Q/ 흰머리 한 가닥을 뽑고 나면 그 자리에 두 가닥 난다? 

한 가닥을 뽑고 나면 그 자리에서 두 가닥이 난다는 얘기도 있고, 더 굵게 난다고 믿기도 하지만 특별한 근거는 없습니다. 새치가 생기는 시기에는 새치가 점점 많이 나 뽑아도 줄지 않기 때문에 이런 속설이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새치를 뽑는다 해도 모근은 남아있기 때문에 그 부위에서 다시 새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Q/ 염색을 하면 더 흰 머리카락이 생긴다?

염색약을 자주 쓰는 사람은 백반증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백반증에 걸리면 흰머리도 생기기 때문에 염색약을 자주 쓰지 않는 게 좋습니다.

 

Q/ 한약을 잘 못 먹으면 머리가 하얘진다?

새치가 나는 원인이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아 한약을 먹는다고 해서 새치가 난다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다만 철분이나 아연 등의 결핍, 악성 빈혈, 궤양성 대장염, 괴사성 장염 등과 같은 질환이 있을 때에 새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어릴 때 고생한 사람이 흰머리가 빨리 난다?

스트레스가 흰머리 발생을 촉진시킨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탈모증과 동시에 나타나기도 하지만 어린 시절에 경험한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 때문에 노화가 빨리 진행되면 흰머리가 빨리 날 수도 있습니다.

 

Q/ 담배나 과음 후에 새치가 더 난다?

흡연과 과음을 하게 되면 두피의 모세혈관을 위축시켜 모발의 노화가 촉진됩니다. 따라서 흰머리나 새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 흰머리, 새치가 났을 경우 두피관리법 >============

 

Q/ 새치의 치료는 가능한가요?  

화장품이나 약으로 새치를 치료하기는 힘들고, 예방이 최선으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Q/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 질병이 원인인 경우는 질병치료가 중점이 되어야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및 운동: 혈액순환을 도와 멜라닌 세포의 활성도를 높입니다.

두피의 혈액순환, 마사지: 색소 세포를 재가동해서 노화를 예방합니다.

푸른 잎 야채나 김, 미역 등의 해조류: 해조류 속의 비타민 B군이 머리카락 성장을 도와줍니다.

금연 및 금주

 

Q/ 새치 예방에 좋은 식품은? 

배추, 상추 등 푸른 잎 야채나 김, 미역 등의 해조류는 새치를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야채와 해조류에 들어 있는 비타민B 성분은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 세포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모발의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Q/ 검은 음식들이 새치에 도움이 되나요? 

검은콩, 검은깨 등 검은색의 음식을 통한 식이요법이 발모에 효과가 있다고 널리 알려져 있지만 직접적인 효과는 없습니다. 오히려 염분, 지방분, 당분을 제한하면서 우유, 달걀, 소간 등의 고단백질 음식과 오이, 해초류 등의 비타민과 무기질을 많이 함유한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게 좋습니다. "콩 심은데 콩 난다는 말처럼 모발을 만드는데 필요한 단백질 성분을 섭취하면 이롭습니다.

 

Q/ 두피 마사지는 어떻게 하나요? 

- 뭉툭한 부분을 사용해서 앞머리부터 꾹 꾹 눌러주고

- 앞머리에서 뒷머리 방향으로 3초간 눌러주면 됩니다

- 모근이 자극돼서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좋습니다

-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나 머리 감을 때 하면 됩니다

 

Tip-새치 예방에 좋은 두피마사지 법

 =>혈액순환이 활발, 신경기능도 진정시키므로 아침, 저녁 2, 10분씩 실행

1. 양손을 쭉 펴서 손가락 안쪽으로 두피를 누르고 손끝에 힘을 넣어 작은 원을 그리듯이 압력을 가합니다.

2. 손으로 가볍게 주먹을 쥐고 주먹의 밑면을 사용하여 귀 윗부분부터 목 중앙까지 가볍게 두드립니다.

3. 양 손바닥으로 옆 머리 부분을 누른 채, 머리 전체를 올리듯이 끌어 올린 후 천천히 내립니다. 머리 뒷부분은 두 손을 깍지 낀 상태에서 머리 뒷부분을 눌러 올리고 내리고를 반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