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셀프 스킨케어

30년 화장한 여자피부 보다 30년 세수만한 남자피부가 좋은 이유 [고운세상피부과/남성피부관리]

[고운세상피부과/ 남성피부관리]

30년 화장한 여자피부보다 30년 세수만한 남자피부가 좋은 이유?

 

이따금 남성의 피부가 부러울때가 있습니다. 송중기, 정일우, 권상우 등 남성피부임에도 불구하고 빛이 나는 피부가 있는 한편, 나이가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훨씬 주름이 적고 탄력이 넘치는 피부를 가진 남자들이 있습니다.

이럴 때 여자들은 의구심을 갖게 됩니다. 늦어도 20세부터 화장을 시작해서 스킨, 로션, 크림, 에센스, 미백크림, 맛사지 크림, 콘트롤 크림, 레티놀, 그 밖의 우유, , 녹차, 계란팩 등 안바른거 없이 피부관리를 열심히 해온 여성들보다 세수만 하고 가끔 로션을 바르는 정도로 피부에 신경을 써왔던 남성의 피부가 더 좋은 것은 정말 이해하기 힘든 일이기 때문입니다.

 

▶ 남자 얼굴은 철판, 세월도 비껴 간다!                                                      

남녀 피부의 차이는 두께에서 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의 피부는 2mm, 여성의 피부는 1.6mm로 남성이 여성보다 조금 더 두껍습니다. 사람의 피부는 단순하게 말하면 표피, 진피, 피하조직으로 나뉘는데, 호르몬의 영향으로 남성피부의 콜라겐 함량이 여성피부보다 높기 때문에 각각의 조직들이 여성보다 두껍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피부 표피층이 얇아지는 속도는 남성피부가 훨씬 더 빠르게 진행됩니다. 여성보다 남성의 피부가 탄력성이 더 높지만 남성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훨씬 더 빨리 피부탄력을 잃게 됩니다.

 

그렇다면 언제부터 여성이 더 늙게 되나?

주름의 경우 남성피부는 두껍기 때문에 쉽게 잔주름이 생기지 않지만 일단 주름이 생기기 시작하면 깊게 파이게 되며, 과음, 흡연,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피부 노화가 촉진됩니다. 따라서 여성이 폐경기에 이르기 전까지는 남성의 주름이 더 심해 보이지만, 폐경기 이후에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배 이상 주름이 많아지게 됩니다. 오래 같이 산 부부를 보면 부인이 남편보다 나이 들어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피지는 남성피부가 남성 호르몬으로 인해 피지 분비량이 많아 여성피부에 비해 번들거림이 심한 편입니다. 남성피부의 피지량은 여성피부의 두 배 정도로, 남성이 상대적으로 모공이 넓고 블랙헤드와 여드름이 쉽게 생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남자와 여자의 피부는 피부두께, 탄력도, 노화의 양상, 피지 분비 등에서 차이가 있을 뿐 아니라 진피 내 피부세포가 재생되는 시간도 차이가 있어, 여성의 경우 세포재생에 하루정도, 남성은 하루 반 정도가 걸리고, 피부PH도 남성이 낮은 편으로 그 차이는 아동기서부터 시작되지만 사춘기 이후에는 남녀 피부의 PH가 비슷해집니다. 

 

▶ 남성이 여성의 화장품을 같이 써도 괜찮을까?

여자와 남자를 구분할 수 있는 것 중의 하나가 화장의 유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여자들에게 화장은 하나의 필수 조건입니다. 

따라서 그 역사와 함께 화장품의 종류도 많고, 기능도 다양합니다. 그에 비해 남자들의 화장품은 기초 제품을 중심으로 이제 막 세분화 되기 시작한 단계로 몰래, 엄마나 누나의 화장품을 쓰는 남성들도 아직까지 많습니다. 몇몇 남자 연예인은 아예 여성 화장품 매니아라는 이름으로 기사화 되기도 하였습니다.

 

남성용, 여성용이 따로 나오는 화장품. 어떤 차이가 있고,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하나?

생물학적인 차이에 의한 반응의 정도의 차이가 있어, 되도록이면 남녀별로 따로 나온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피부에 좋습니다 

남성용 화장품은 여성용 화장품에 비해 알코올의 함량이 높고, 이와 같은 남성의 피부에 적합하고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본인의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피부가 약한 남성이라면 여성용 제품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흔히, 남자들은 피부 관리에 무관심하기 쉬운데, 여성피부와는 다른 여러 가지 특징이 있고, 그 특징에 알맞게 피부 관리를 해 주는 것이 건강한 피부상태를 유지하는데 중요하며, 특히 과잉 분비되는 피지를 적절히 제거해 줄 수 있는 화장품의 선택이 필요합니다. 피부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면도 후에는 더욱 세심한 피부 관리가 필요합니다.

수염이나 피부를 부드럽게 하기 위한 면도 전 처리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는 모공을 자극하여 모낭염이 잘 생길 수 있으므로 따뜻한 물수건으로 충분히 수분을 공급하여 피부와 수염을 유연하게 하고 적절한 쉐이빙 로션(Shaving Lotion)이나 쉐이빙 폼(Shaving Foam)을 사용하는 것이 피부 보호에 중요합니다.

면도 후에도 세균 감염을 예방하고 손상된 각질층을 안정시키기 위해 애프터 쉐이브 로션(After Shave Lotion)과 적절한 밀크 로션(Milk Lotion)제를 골라 충분히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정보가 되셨나요? '추천'이 많은 힘이 된다는 사실 아시죠?

손가락모양을 꾸욱~^^ 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