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가철 피부 119

[여름휴가철 피부 응급처치 11] 여름철 땀띠, 그냥 두지 마세요

[고운세상피부과 : 여름휴가철 피부 응급처치 11]

여름철 땀띠, 그냥 두지 마세요

땀띠는 여름철, 장마철에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땀구멍이 막혀 땀이 배출되지 못하여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피부에 좁쌀처럼 도톨도톨하게 일어나면서 따끔거리거나 시일이 좀 흐르면 몹시 가려워지며, 심해지면 물집으로 변하거나 농이 생기기도 합니다. 아기들은 특히 어른에 비해 땀샘의 밀도가 높고 표면적당 땀의 양이 2배 이상이기 때문에 땀띠가 매우 잘 생겨나므로 무엇보다 사전예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땀띠가 나지 않도록 통풍이 잘 되는 시원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땀을 흘린 즉시 시원한 물로 씻어주고 뽀송뽀송하게 말려 유지해줍니다.

3.    아무것도 안 입기 보다는 땀을 잘 흡수하는 면 소재의 헐렁한 옷을 자주 갈아입는 것이 좋습니다.
 

4.    살이 접히는 부위에 파우더를 살짝 발라주면 예방이 될 수 있으나, 너무 많이 바르게 되면 오히려 땀관 구멍을 막아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5.    가려움이 심해 피부를 긁은 경우 2차적으로 피부손상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는 게 좋으며, 아이의 경우에는 손톱을 미리 잘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잠을 잘 때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목 뒤쪽이나 등에 땀띠가 생기기 쉬우니 베개에 수건을 깔고 중간에 한번 갈아주면 좋습니다.

7.    자주 씻어주는 것은 좋으나 비누를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역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비누를 쓰지 않거나 손에서 거품을 낸 후 소량 사용합니다.

8.    1~2주일 지나도 땀띠 증세가 가라앉지 않고 물집이나 고름 등의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가까운 병원을 찾아 처방받아야 합니다.

9.    땀띠 부위를 소금물로 닦아내는 민간요법은 피부를 자극하여 가려움증을 악화시키므로 삼가합니다.

 

 '추천'이 많은 힘이 된다는 사실 아시죠? 손가락모양을 꾸욱~^^ 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