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셀프 스킨케어

[지성피부관리/ 봄철피부관리] 고운세상피부과가 알려주는 지성피부관리

[지성피부관리/ 봄철피부관리]

고운세상피부과가 알려주는 지성피부관리

 

 

내 피부는 지성일까?  * 체크리스트

지성피부는 필요이상으로 과다한 피지가 분비되어 피부표면에 기름기가 많아져 번들거리고 모공이 점차 넓어지며 중성피부나 건성피부에 비해 각질층이 두터워지는 상태입니다.

피지샘의 크기와 활동성은 연령이나 개인의 호르몬 분비량에 따라 다르며, 호르몬과 계절의 영향을 받는다. 피지샘의 과다한 피지 분비량이 모낭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낭 속에 축척 되면 여드름과 같은 피부 병변의 원인이 됩니다.

 

1) 지성피부는 유분이 많아 끈적이고 번들거리며 트러블이 잦습니다.

2) 코와 이마, (T) 부위의 번들거림은 더욱 심합니다.        

3) 피부가 거칠고 모공이 넓으며 피부색이 어둡습니다.

4) 세안 후에도 당김이 없고 화장을 해도 금방 지워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5) 여성들의 경우 월경 7-10일전에 호르몬 분비가 고조되어 지성 피부가 되고 뾰루지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6) 지성피부는 유선이 발달하여 유분이 많이 생성되므로 모공이 넓어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7) 사람에 따라 지성피부의 특징과 함께 건성피부의 건조함을 지니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l  지성피부의 세안법 : 이중세안으로 피부를 청결하게 하는 것이 우선

 

- 세안은 지성피부 관리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 세안 시 물의 온도는 40°정도의 뜨거운 물(대중탕 정도의 물 온도)로 하고 헹굼 시에는 1차 미지근한 물로, 2차 헹굼 시는 차가운 물로 마무리 합니다.

 

- 피지가 심하면 주1-2회 정도 스크럽이든 필링제품을 사용하되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난 얼굴은 젤타입의 필링제를 주1회 정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일반적인 비누가 아닌 피부타입에 맞는 클렌징 제품으로 세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성 지루성피부의 경우 여드름 피부와 비슷한 피부관리를 해주도록 합니다.

 

 

l  지성피부의 일반적인 관리방법은? 

: 오일프리로 피지 관리를 하고 ~ 에센스로 수분 공급을 합니다 ~

 

1) 로션이나 영양크림은 지성용(oil free)을 사용하되 수분 위주의 제품을 사용하고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는 수렴화장수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니 화장솜을 사용하여 유분이 많은 부위에만 부분적으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2) 번들거리는 피부도 세안 후 당김이 느껴질 수 있으므로 수분공급 에센스로 피부를 촉촉하게 관리해줍니다.

 

3) 지성 피부는 건성피부나 중성피부보다 햇빛에 자극을 적게 받지만 자외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특히 여름철에 30분 이상 외출시에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되 oil free 제품을 사용합니다.

 

 

l  지성피부 부위별 특수관리

: 코주위의 블랙헤드 관리와… T존 부위 및 얼굴 전체는 과다 피지관리를

 

코의 블랙헤드 관리 :::  피지가 공기 및 외부의 더러움과 함께 산화하면 끝이 검은 블랙헤드(black head)로 변하는 등 모공을 더욱 두드러져 보이게 합니다. 특히 코 부분은 피지 분비가 활발한 만큼 블랙헤드(black head)가 많이 생기는 곳으로 코의 블랙헤드는 손으로 짜낼 것이 아니라 코 팩이나 모공관리 팩으로 집중 관리 해주도록 합니다.

 

T존 관리 및 피지 관리 ::: T존 팩이나 피지제거를 위한 전용팩 & 청정보습팩(씻어내는 타입)을 주2회 정도하고 팩 후에는 반드시 지성스킨으로 피부결을 정돈합니다.

 

 

l  지성피부 외출 시

메이크업 제품을 사용할 때는 수분성 파운데이션이나 흡수성 파우더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며 여드름을 유발시키는 메이크업 제품의 사용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타입에 맞는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고, 외출 시 기름기가 지나치게 많아진 경우, 토너나 아스트린젠트를 면봉으로 바르거나 파운데이션이나 파우더를 덧발라 주도록 합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추천'이 많은 힘이 된다는 사실 아시죠? 손가락모양을 꾸욱~^^ 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