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관리 FAQ

피지와 모공의 관계: 피지와 모공치료를 위한 피부과관리는 무엇? [고운세상피부과]

[고운세상피부과]

피지와 모공의 관계: 피지와 모공치료를 위한 피부과시술은 무엇?

 

피지란 말 그대로 피부의 지방, 피부에 필요한 기름기를 말하는 것으로 정상적인 피부 표면에 얇은 막을 형성하여 유수분의 균형을 잡아주고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적당량의 피지는 이렇게 피부의 보호막이 되지만 과다한 피지는 번들거림뿐 아니라 넓은 모공, 여드름, 뾰루지와 같은 피부트러블의 원인이 된다, 반대로 피지가 너무 적어지게 되면 각질이 일어나는 등 민감한 반응이 생기게 됩니다.

 

모공과 피지는 상관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피지가 많이 분비되면 모공이 넓어지고, 모공이 넓어지면 그에 따라 피지가 모공에 많이 쌓이게 되면서 여드름과 같은 피부트러블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넓은 모공은 피부 속 진드기인 모낭충의 서식처가 되어 피부가 푸석푸석해지고 염증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피지를 철저히 관리해서 모공에 미치는 영향을 적게 할 수 있을까요?

알코올과 카페인 등은 피지선을 자극해서 체내 피지량을 늘리기 때문에 술, 담배, 커피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에 자주 닿는 타올, 베개커버 등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시켜 주고, 화장품을 되도록 적게 사용하는 것이 번들거림과 끈적임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과음이나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도 피지 분비를 촉진시켜 모공을 커지게 하는 이유가 되므로 바른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피지는 시간이 지나면 딱딱하게 굳어 피부트러블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귀가 후 가장 먼저 세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피지 증가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그러므로 여름철엔 스트레스를 적당히 풀어줄 수 있는 가벼운 운동을 하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녀노소를 불문한 모두의 염원인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여름철이 되면 기온이 높아지고 습도도 많아지면서 피지분비가 늘어나 모공도 넓어지기 쉽고, 여드름, 뾰루지 등 각종 피부트러블의 원인이 되므로 관리를 게을리 해서는 안됩니다. 평소 자외선차단제를 꼼꼼히 바르고, 충분한 물의 섭취와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야채, 그리고 양질의 단백질을 위주로 한 균형 잡힌 식사를 하여 최상의 피부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피지모공’ - 병원에서 전문적으로 관리 하기                                 

모공이 넓어지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노화현상이 더 빨리 일어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피부과에서 보다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탄력적인 피부를 위한 모공수축 케어로는 프락셔널레이저, 고주파시술, 제네시스 테크닉, 절연침 치료, 다양한 박피와 스케일링 등이 있습니다.

 

*** 미세박피의 원리를 이용한 프락셔널레이저와 고주파 시술

넓어진 모공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은 프락셔널레이저와 고주파의 병행 시술을 통해 개선이 가능합니다. FS레이저, E2, 액션 등의 다양한 미세박피 레이저를 포함하여 피부상태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해서 치료가 가능한데, 해당 시술들은 모공과 흉터가 있는 부위에 미세한 홀을 낸 후에 그 틈을 통해 고주파 및 레이저를 조사하여 피부재생이 더 원활하도록 만들어진 시술입니다. 기존의 레이저 박피술의 장점은 응용하면서 생활에 지장이 크다는 단점은 보완한 치료이나 시술 직후 일시적 홍반을 동반할 순 있습니다.
한 번의 시술보다는 약 한 달 간격으로 3-5회 이상의 반복 시술이 필요하며 치료 경과에 따라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타이탄과 제네시스 레이저를 이용

모공의 깊이가 그리 깊지 않다면 타이탄과 제네시스 레이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홍반, 모공, 피부탄력, 주름을 개선 시키고 탄력을 증대시키는 레이저로 2-4주 간격으로 약 3-6번 정도 시술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시 통증이 미비해 환자가 편하게 치료받을 수 있고, 시술 시간도 짧으며, 시술 후 딱지가 앉지 않아 부담이 없습니다. 잔주름, 모공, 탄력부족에 효과적입니다.

 

*** 절연침 치료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중의 하나가 피지선에서 과도하게 분비된 피지가 모공에 쌓이기 때문입니다. 피지가 모공에 쌓이게 되면 여드름이 생기고 모공이 넓어지기 때문에 피지선을 제거하면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피지선만을 파괴하는 절연침 시술을 이용하면 반영구적인 여드름 치료와 모공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코 부분의 블랙헤드와 넓은 모공치료에 효과적입니다.

 

*** 해초박피

해초박피는 100% 천연의 해초효소를 이용, 보다 단기간에 확실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순수 천연의 피부 박피술로, 순수 자연 성분이기 때문에 피부 자극이나 부작용이 미비하고 안정적입니다. 시술 과정이 간편한 반면 박피 효과는 매우 탁월합니다. 피부 깊숙한 곳의 노폐물 제거와 보습과 영양을 제공하여 모공치료 및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각질이 생기므로 시술 후 1주일 정도 회복기간이 필요합니다.

 

*** 스킨 스케일링

피부의 가장 바깥 층인 각질층에 있는 죽은 세포들과 모공을 막고 있는 각질 플러그, 피지 덩어리를 글리콜산으로 녹여내는 방법으로모공청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이 되는 모공 속에 정체된 피지덩어리를 녹여내어 피지의 배출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기존의 여드름을 제거해주고 발생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크리스탈 필링

스킨 스케일링이 간편한 기초 단계라면, 크리스탈 필링은 얇은 박피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모공치료 방법입니다. 미세한 크리스탈 가루를 사용하여 표피의 각질층을 부드럽게 제거한 후, 얼굴 전체에 골고루 글리콜산 용액을 발라 각질과 기름 막 등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이 되는 노폐물들을 한 번 더 제거해 주는 물리적 미세박피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