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관리 FAQ

겨울철 피부, 내복을 챙겨입어야 하는 이유~[고운세상피부과]

겨울철 피부, 내복을 챙겨입어야 하는 이유~[고운세상피부과]

 

질문1. 겨울철에는 피부보호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겨울철은 건조하고 추위를 동반하기 때문에 피부도 방어능력이 약해져 피부질환 발병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겨울철 피부는 피지와 땀의 분비량은 줄고 실내 난방으로 수분이 증발되어 건조하고 거칠어지기 쉬우며, 여성이나 노약자는 근육량이 일반 남성보다 적어 체온조절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외출 시 보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질문2. 피부건조증은 무엇이며 어떤 증상이면 의심 해봐야 할까요? 치료나 예방법?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가려움증을 보이는 피부 상태를 '피부 건조증'이라 부릅니다. 피부의 건조함이 심하면 가려운 증상과 함께, 이를 견디지 못해 긁기 시작하고 각질이 생기는 건조감, 붉게 달아 오르는 수포, 염증 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처음에는 일시적인 가려움으로 생각해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장기간 방치하면 피부의 수분 보유능력이 저하되면서 피부 자체가 보호 기능을 상실하여 적은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을 일으키는 예민한 피부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피부 건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정 온도의 유지와 함께 가습기를 사용하는 등 온도 변화가 심하지 않는 다습한 환경을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조된 피부는 자극이 적은 비누의 사용과 목욕 후 피부가 촉촉한 상태에서 즉시 보습제를 사용함으로써 호전을 볼 수 있고, 물을 충분히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부로부터 과도한 수분 손실을 유발시키는 과도하게 때를 미는 행위, 잦은 샤워, 뜨거운 목욕, 또는 사우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3.  겨울철에 내복을 챙겨 입는 게 피부건강에도 좋다고 하던데 왜 그런가요?

피부가 겨울철 추위나 찬바람에 그대로 노출되면 건조함이 심해져 트고 갈라지며 붉게 변하기도 합니다. 추운 겨울날 장갑을 안 끼고 외출하였을 때 손등이 트는 원리와 같습니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최대한 많이 외부의 자극이나 노출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복은 합성섬유로 된 겉옷의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피부 보온효과가 있기 때문에 기능이나 모양도 중요하지만 땀 흡수나 발한 보온이 잘되는 순면 내복을 갖춰 입는 것이 겨울철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