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셀프 스킨케어

겨울철 입주위 피부염, 원인과 치료방법 [고운세상피부과]

겨울철 입주위 피부염, 원인과 치료방법 [고운세상피부과]

 

1. 겨울철 어떤 피부질환 환자들이 많은가?

갑작스런 기온 변화로 피부가 건조해져 가려움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가렵다고 자꾸 긁게 되면 붉게 달아오르는 염증 반응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러한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2. 입술 주변에 트러블이 많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원인은 습진, 두드러기,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감염, , 벌레 물린 것까지 다양한 피부질환이 주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간질환, 신장질환, 정신적 스트레스 같은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정확한 원인을 모르는 경우도 있고, 호르몬이나, 모낭충감염, 치약의 불소 성분 등이 원인으로 의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가려워서 긁다 피가 나는 수가 있다. 가려울 때 어찌해야 하나?

가렵다고 손으로 만지거나 긁게 되면 염증이 생기거나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는 전문의를 찾아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4. 특별히 치료하지 않고 넘어가도 상관없는가?

이러한 피부염은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원인이 제거되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대수롭지 않게 여겨 소극적인 치료를 하면 자주 재발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5. 치료는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하나?

치료는 물론 '원인'이 되는 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우선적이어야 하고, 특정성분의 국소제제, 경구제를 처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PDT(photodynamic therapy, 광역동요법)의 치료효과에 대한 보고들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 빛에 반응하는 물질인 광과민제를 원하는 세포에 침투한 후 특정 파장의 빛 혹은 레이저를 조사하여 여드름균과 피지선을 선택적으로 파괴시키는 방법으로 주로 여드름의 치료, 피지조절 등에 적용됩니다.

 

6.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상식이나 가장 강조하고픈 말이 있다면?

건조한 날씨에는 이러한 입 주위 피부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데, 실내에 화초를 키우거나 공기청정기 또는 가습기를 사용하여 건조를 예방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화장실 문을 열어 두거나 어항을 갖다 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주 원인인 집먼지 진드기는 75∼80%의 습도에서 번식력이 가장 왕성하기 때문에 너무 습한 환경은 좋지 않으며, 18~20도의 실내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