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셀프 스킨케어

목에서 오는 노화현상, 목주름 관리 [청담 고운세상피부과]

목에서 오는 노화현상, 목주름 관리 [청담 고운세상피부과]

 

1. 목 부위 피부의 특징은? 목에서 오는 노화현상은?

목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가장 먼저 주름이 생기는 부위 중 하나로, 주름이 가장 잘 생기는 곳입니다. 목 피부는 눈가와 같이 피부가 얇고 피지선이 상대적으로 적어 건조하며 외부에 항상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노화가 빨리 진행됩니다.

평균적으로 20대 후반부터 안면 주름처럼 서서히 피부탄력이 소실되면서 잔주름이 생기기 시작하고, 30대가 되면서 그 수가 늘어나다가 40대에는 굵고 뚜렷한 주름으로 완성됩니다.

 

2. 무거운 머리를 지탱하고 있어서 목에 주름이 빨리 오는 것은 아닌가?

일반적으로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머리를 지탱하는 것과 목주름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3. 목주름이 생기는 생활 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목주름은 높은 베개, 구부정한 자세 등의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어 생기기도 합니다.

너무 높은 베개를 배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목 부위 근육이 굳어지기 쉽고, 너무 낮은 베개를 배면 얼굴이 붓게 되므로 알맞은 높이의 베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베개 높이는 옆으로 누웠을 때 어깨와 평행이 되는 정도가 목에 부담이 없는 적당한 베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습관적으로 목을 틀어 특정 방향으로 기울이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앉아 있는 경우, 혹은 물건을 들 때 한쪽으로만 들어 목을 한쪽으로 기울이는 습관은 세월이 흐르면서 접힌 모양 그대로 주름이 만들어지게 되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자외선 노출이 목주름의 지름길이라면 얼굴은 미용목적은 물론 자외선차단의 목적으로 파우더를 발라주기도 하는데.. 목에도 파우더를 발라주면 어떤가?

목에도 얼굴피부와 같이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는 파우더를 바르는 분들도 있는데, 어느 정도 도움은 되겠지만 자외선차단제만으로도 효과는 충분합니다.   

 

5. 겨울에는 아예 목이 햇빛에 노출이 안 되게 목폴라나 목도리 등으로 목을 칭칭 감는데 목 피부에 어떤가?

피부가 민감하신 분들이나 턱 주변에 여드름이 있으신 분들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합성섬유나 나일론 재질의 목폴라 티를 입게 되면 피부가 자극을 받아 증상이 더 심해지고 건조해 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피부에 자극이 없는 면제품의 옷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6. 목주름 예방법은?

자외선으로 인해 목 피부가 건조해지면 목주름이 생기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때 목에도 잊지 말고 발라 주어야 합니다. 특히 목선이 파인 옷을 입을 때는 햇빛에 노출되는 목 주변의 피부 전체에 꼼꼼히 바르도록 합니다.

또한, 목욕할 때 건조한 목 주변을 때수건으로 마구 문지르는 것도 목이 노화되는 지름길이므로 수분이 풍부한 클렌징 폼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더러움을 닦은 다음 미지근한 물로 말끔히 헹구어내 주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