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관리 FAQ

피부두께 및 탄력도에 따른 피부타입 자가측정법 [고운세상피부과]

피부두께 및 탄력도에 따른 피부타입 자가측정법 [고운세상피부과]

 

 

Q. 피부두께 및 탄력도에 따른 자가 측정법과 이와 관련된 피부 관리법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피지분비가 많은 지성피부의 경우 피부가 두껍고 탄력적인 반면, 건성피부로 갈수록 얇아지고 탄력성이 저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피부타입을 간단하게 측정하는 방법은 양쪽 뺨의 측면 아래 부분을 동시에 당겨 보았을 때 두께가 2cm이상이면 지성, 2cm이하이면 중성과 건성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또한 집게 손가락으로 뺨 중앙을 두드려 피부에 변형을 주어 보았을 때, 피부가 얼마나 빨리 처음 상태로 돌아가느냐에 따라 그 탄력성이 결정됩니다. 빠른 회복은 곧 피부의 탄력성이 좋음을 뜻합니다.

 

지성피부의 경우 피부가 두꺼워지는 원인인 각질을 일주일에 1~2회 정도 해주어 모공 속의 피지를 배출하여 여드름 예방과 모공확장을 예방하여야 하고, 중성피부는 자칫 관리를 소홀히 하면 피부의 수분력이 떨어져 건조피부가 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수분크림과 에센스로 수분을 공급하고 팩과 마사지로 혈액순환 및 피부관리를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성피부의 경우 알칼리성 세안제(비누, 폼크린저)나 뜨거운 물로 하는 세안은 좋지 않습니다. 수분과 함께 수분막을 형성하는 천연피지막을 손상시키는 지나친 세안과 딥클렌징은 피하고 피부의 더러움만을 제거할 수 있는 부드러운 클렌저를 이용하여 세안합니다. 피지가 상대적으로 적어 윤기가 없어 당김 현상과 잔주름이 생기기 쉬우므로 영양에센스와 함께 주름방지크림을 발라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