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운세상 전문의 치료

[성신여대피부과/돈암 고운세상피부과] 깍아내거나, 채우거나, 당기거나.. 여드름흉터의 다양한 치료 시술원리

[성신여대피부과/돈암 고운세상피부과]

깍아내거나, 채우거나, 당기거나.. 여드름흉터의 다양한 치료 시술원리

 

 

** 보통 여드름 흉터는 레이저 시술 등의 메디컬적인 치료법으로 완화가 가능하며, 흉터 깊이에 따라 레이저 종류가 다릅니다. 깊이에 따른.. 혹은 여드름 흉터 종류에 따른 치료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떤 시술이 어떤 여드름 흉터에 효과적인지와 그 시술 방법 및 사전, 사후 관리법 등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여드름 흉터는 넓고 얕은 흉터좁고 깊은 흉터 등이 공존합니다. 두 가지 종류 모두 단 한번과 하나의 시술방법으로는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기는 어려우며, 효과를 보다 증진시키고 치료기간을 단축시키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치료법을 복합적으로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흉터를 치료하는 데는 크게 두 가지의 방식이 있습니다.

하나는 물리적으로 피부에 구멍을 뚫어주거나 깍아서 흉터를 치료하는 기계적인 방식과 다른 한가지는 콜라겐 재형성을 촉진시킴으로써 패인 부분을 재생시켜 주는 열자극 방식입니다.

 

흉터를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레이저는 사용되는 매질의 종류에 따라 크게 CO2, 어븀글라스방식으로 나누어집니다.

1) 어븀 글라스 -프락셀 제나, 리파인, 스타룩스 1540, FS 레이저 등

2) CO2-, 엑티브 FX, 코프랙스, 스마트 젝시드, 리페어 등

 

어븀글라스 방식보다 열에너지가 더 발생하는 co2 프락셔널 레이저는 박피성과 비박피성 레이저의 장점을 합친 것으로, 좀 더 깊이 진피층에 자극을 주고 보다 강력하게 상피 세포를 걷어 내는 역할을 함으로써 여드름 흉터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두가지 방식의 레이저를 개개인의 여드름 흉터상태에 따라 혼합하여 사용, 적합한 레이저 시술을 함으로써 피부표면을 매끄럽게 하고, 콜라겐 재생을 유도하여 살을 재생시켜 만족스런 여드름흉터 치료효과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콜라겐 재생레이저+화학박피

화학박피로 깊은 구멍을 메꿔주고, 타이탄, 미세박피레이저 등의 콜라겐 재생 레이저로 새로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얕은 흉터를 치료합니다.

함몰된 부위에 섬유성 흉터조직이 남아있다면 피부가 잘 재생되지 못합니다. 이 때는 섬유성 진피조직을 진피절제술이란 방법으로 끊어주는 방법을 함께 병행하여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콜라겐 재생레이저의 효과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며 콜라겐이 만들어지는 3개월 후부터 서서히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화학박피, 도트필링

흉터와 같은 파인 부분에 화학약품주입으로 진피층이 재생과정을 거치게끔 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바르는 연구로 국소마취 후 이루어지며 부분적으로 딱지가 생기지만 자연스럽게 정리되니 억지로 떼내지 않도록 합니다.    

 

미세박피레이저(프락셔널 레이저)

미세 레이저를 이용하여 피부 겉과 속의 콜라겐을 동시에 생성될 수 있도록 유도해주는 미세 레이저 박피입니다. 기존의 레이저 박피는 딱지가 생기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했지만 미세박피레이저는 마이크로 단위로 피부를 박피해 내기 때문에 시술 후 피부의 재생이 신속하고 시술부위의 콜라겐을 빠르게 재생시켜주기 때문에 여러 흉터치료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프락셀 제나 레이저/ 프락셀 리파인 레이저/ 스타룩스 1540 레이저

Sellas FX 레이저 / (Pearl) 레이저 / Active Fx 레이저/ Co2 프랙셔날 레이저

 

프락셔널 레이저 시술은 2-3일정도의 붉은기가 남긴 하나, 큰 지장없이 여드름흉터, 넓어진 모공을 치료할 수 있으며, 주변조직의 피해가 적어 통증이 덜하고 붉어지거나 붓는 부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진피절제술(서브시전)

둥굴넙적한 흉터(Rolling scar)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바늘을 이용하여 가라앉은 흉터의 밑을 잡아당기는 콜라겐 섬유를 끊어내 점차적으로 흉터를 완화시키는 시술법으로 3~4회의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합니다. 시술 후에는 항생제연고를 발라주고, 피멍이 드는 경우가 있으나 이내 회복됩니다.

 

멀티홀 MTS(미세피부재생술)

일반적인 박피나 레이저에 비해 피부의 상처는 적으면서 레이저만큼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연고마취 후 롤러를 이용 수분에 걸쳐 미세침을 피부에 롤링해 표피층과 진피층에 재생 약물을 피부에 투여해 줌으로서 피부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여 여드름 흉터를 치료해 줍니다.

 

흉터 응급땜빵, 레스틸렌 주사

흉터에 대한 근원적인 치료법은 아니지만, 시간이 없을 때 응급용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아주 깊은 여드름 흉터는 도트필링이나 레이저 박피 등을 이용한 정상적인 피부의 재생술만으로 충분한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함몰된 흉터에 새살이 재생되지 않거나 면접이나 결혼날짜를 잡는 등 시간이 촉박한 경우에는 레스틸렌 주사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시술 후 상처가 바로 차오르지만 이렇게 주입한 레스틸렌은응급땜방역할밖에 못합니다. 서서히 흡수가 시작되어 6~12개월 정도 경과하면 다시 흉터자국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1년을 주기로 계속 반복 주사하여야 효과가 지속 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 흉터를 예방하는 방법

여드름흉터의 대부분은 여드름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잘못된 자가관리, 검증되지 않은 관리방법 등으로 인해 생겨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손으로 무리하게 짜거나 소독약 등을 남용했을 때에는 패인 흉터가 남을 뿐만 아니라 색소침착, 모공확장 등으로 피부를 상하게 합니다.

 

우선적으로 여드름 흉터예방은 여드름발생을 예방하는 방법이 선과제입니다. 과도한 피지분비를 조절하고 각질, 노폐물 등을 제때 제거해주며 다양한 스킨 스케일링, 각종 필링 등의 도움을 받아 여드름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흉터의 원인이 백혈구의 식균작용에 의한 조직괴사와 염증의 반복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인 만큼 염증을 빨리 가라앉혀 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에스테틱적인 관점에서 여드름 케어방안으로는 스트레스와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한 피지 및 트러블 발생을 예방, 관리하여 흉터발생 원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방안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우선 클렌징과 각질정리 및 피지를 제거하고, 림프마사지를 통해 스트레스로 불안정한 심신을 안정시킴으로써 여드름의 원인을 제거하고, 비타민과 고기능성의 영양요소를 정기적으로 피부에 공급하여 줌으로써 피부세포를 젊게 유지시켜 줍니다. 또한 미백관리 등을 통해 여드름으로 인한 색소침착을 완화시키고, 콜라겐와 엘라스틴 등 피부섬유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 흉터를 치료하고, 상처가 빨리 아무를 수 있도록 하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추천'이 많은 힘이 된다는 사실 아시죠? 손가락모양을 꾸욱~^^ 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