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가철 피부 119

[여름휴가철 피부 응급처치 14] 여름 풋과일 복숭아, 자두섭취 후 피부 알러지 현상


[고운세상피부과 : 여름휴가철 피부 응급처치 14]
여름 풋과일 복숭아, 자두섭취 후 피부 알러지 현상

 

과일 알러지에 대한 증상은 입술, 입 주위에 가려움증이 생겨나고 홍반과 물집 등이 나타납니다. 또한 만지기만 해도 접촉성 피부염뿐만 아니라 두드러기, 천식,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1.    과일에 대한 과민반응은 거의 꽃가루 알러지와 연관되고 있습니다. 과일의 성분은 꽃가루와 비슷한 항원으로 인식되어 과민반응을 나타낼 수 있으니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복숭아나 자두와 같은 풋과일 먹는 것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2.    몸에 알러지성 피부염 증상이 생긴 경우는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연고와 먹는 약 등으로 피부염 증상을 진정시키도록 하며, 붓기나 호흡곤란이 올 정도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즉시 가까운 병원응급실을 찾아가도록 합니다. 

3.    과일에 대한 알레르기는 먹어보기 전까지는 나타나는지 모르기 때문에 아주 소량부터 조금씩 먹어서 양을 늘려가는 방식으로 적응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는 체질적인 부분으로 완치가 되는 것은 아니며, 반응이 거의 일어나지 않을 만큼씩 먹어보다가 차츰 양을 늘려가는 식으로 개선해나가는 방법입니다.

4.    재발의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무엇보다 좋은 방법은 알러지반응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과일이나 환경을 계속적으로 피해주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추천'이 많은 힘이 된다는 사실 아시죠? 손가락모양을 꾸욱~^^ 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