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운세상 전문의 치료

딸기코 치료, 주사(Rosacea)의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 3 [청담 고운세상피부과]

딸기코 치료, 주사(Rosacea)의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 3

[청담 고운세상피부과] _ 이창균 원장

 

치료방법 3. 주사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주사는 치료가 어려우며 치료방법은 질병 시기와 심한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예후

자연 치유되지 않으며 호전과 악화를 반복합니다. 치료하지 않을 경우 점진적으로 심해지며 눈을 침범할 경우 반흔으로 인한 각막 천공이 야기될 수도 있습니다

 

1) 바르는 치료제

) 항생제

Clindamycin erythromycin(0.5~2.0%)

 

) Metronidazole

- 중등도와 경증의 주사 치료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제

- 구진과 고름물질에 가장 효과적이며 홍반도 다소 감소시킵니다. 그러나 모세혈관확장과 홍조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 국소 제제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전신 요법과 병용할 수 있습니다.

 

) 스테로이드

스테로이드는 원칙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나 심한 경우엔 약한 스테로이드연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전신요법

) 항생제

경구용 항생제는 구진, 고름물집 병변과 홍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심한 염증이 사라질 때까지 고용량을 사용하다가 호전되면 유지용량으로 저용량을 꾸준히 사용합니다.

 

) 로아큐탄

로아큐탄은 중증과 치료에 저항하는 주사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피지분지가 많으며 모공이 확장되고 피지샘 증식이 있는 경우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눈병변을 동반한 주사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3) 레이저 치료

혈관치료 레이저를 이용해 늘어난 혈관뿐 아니라 피부에 발생하는 염증과 딱딱해지는 증상의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치료를 합니다. 여러 병원에서 여러 가지 혈관을 치료할 수 있는 레이저를 이용하지만 현재 청담 고운세상피부과에서는 엑셀브이와 맥스G를 이용해서 3-4주 간격으로 3-5회의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맥스G>                             <엑셀브이>

 

4) 기타

홍조와 혈관확장을 일으키는 인자들인 과도한 열, 한랭, 과도한 일광 등에 노출하는 것이 최소화하고, 음주와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