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운세상 전문의 치료

딸기코 치료, 주사(Rosacea)의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 2 [청담 고운세상피부과]

딸기코 치료, 주사(Rosacea)의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 2

[청담 고운세상피부과] _ 이창균 원장

  

 

증상 2. 주사의 증상 및 진행과정은 어떠한가?

주사는 다양한 임상 양상을 보이며, 남녀 모두 10대 이후 모든 연령에서 볼 수 있으나, 30~50대에서 가장 흔하고 여자에서 많이 생기지만 심한 증상은 주로 남자에서 나타납니다.

 

주사는 몇 단계를 거쳐 진행되는데

- 발병 초기에는 단지 홍조만이 간헐적으로 나타나고 이러한 홍조는 여러가지 비특이적 자극인 자외선 조사, , 한랭, 화학적 자극, 강한 감정 고조, , 뜨겁거나 자극성이 있는 음식 등에 의해 유발됩니다. 이러한 비특이적 자극을 주었을 경우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증상을 동반한 홍반이 관찰되기도 하며 홍반은 수 시간에서 수 일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 시일이 경과함에 따라 지속적인 홍반과 모세혈관확장 및 0.5~1mm 크기의 모낭의 염증성 구진과 고름물집이 얼굴 중심부에 나타나며 이 시기에 얼굴의 모공이 두드러지게 관찰됩니다.  

 

- 좀 더 진행된 상태에서는 얼굴 전체로 염증성 병변이 발생하며 두피에도 병변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소수의 환자에서는 더 악화되어 큰 염증과 고름이 차고 염증성 침윤과 더불어 피지샘과 결합조직이 증식되면 코가 커지는 비류가 되고 모공이 확장되어 피부표면은 오렌지 껍질 모양이 됩니다.

 

주사의 합병증으로는 눈에 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병변은 주사 환자의 3~58%에서 보고되는 합병증으로 초기에 눈병변만 나타날 경우 장기간 정확한 진단을 받지 못한 채 부적합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감별할 질환으로는 여드름, 지루성피부염이 중요합니다. 여드름과 주사는 병인에서는 확연히 다른 질환이나 임상적으로 구분이 명확하지 않을 수 있으며, 한 환자에서 두 질환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주사는 홍반과 혈관확장이 주된 병변이고 면포가 없으며 피부병변이 얼굴 중심부에 국한되어 나타나는 점에서 여드름과 감별됩니다. 또한 여드름은 주사보다 더 젊은 연령대에서 나타나며 얼굴 이외에도 목, 체간에 병변이 자주 발생하나, 주사는 얼굴 외의 부위에 발생하는 경우가 드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