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운세상 전문의 치료

사마귀 치료 가능한가요? [명동역피부과 고운세상피부과]

[명동역피부과 고운세상피부과] 사마귀 치료 가능한가요?

 

 

`바이러스성 사마귀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2007~2011년 바이러스 사마귀 진료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16 5000명에서 29 4000명으로 연평균 15.4%씩 증가 하고 있다고 합니다. 진료실에 사마귀로 인하여 괴로움을 호소하시는 환자분들도 점점 많아져 `바이러스성 사마귀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피부로 느낍니다.

사마귀는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 감염으로 손, ,다리, 얼굴 등의 부위에 주로 발생하며 성 접촉을 통해 성기 및 회음부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사마귀 종류도 정말 많군요!!!

보통사마귀는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형태로, 오돌토돌한 구진이 손/발등, 손톱/발톱주위 얼굴 등에 발생하고, 5~20세에 잘 생깁니다.

편평사마귀1~3mm의 작은 크기로 표면이 매끄럽고 낮은 구진으로 얼굴, , , 다리에 다발성으로 발생합니다. 특히 젊은 여성분들 얼굴에 다발성으로 발생하여 스트레스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사마귀는 걸을 때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티눈과 감별이 필요합니다. 빈번히 티눈으로 오인하시고 방치하다가 번지거나 커져서 오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마귀는 병변을 누를 때 보다 잡을 때에 통증을 더 심하게 느낍니다. 또한 사마귀에서는 각질층을 깎아내면 혈관이 검은 점으로 보이거나 점상 출혈이 관찰되지만, 티눈은 뚜렷한 각질핵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피부과 전문의 정확한 진료가 필요합니다.

성기사마귀는 남자의 경우에는 음경, 항문 주위에 잘 생기고, 여자의 경우에는 외음부, 자궁 경부, 회음부, 항문에 흔히 발생합니다.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에 따라 자궁경부암, 질암, 항문암과도 관련 있을 수 있어 백신 접종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병원으로 문의해주세요). 주로 성관계에 의해 전파될 수 있는 성인성 질환으로 전염력이 매우 높습니다.

 

■ 사마귀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사마귀는 자연치유의 가능성이 있으나, 잘 치료 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제거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냉동요법, 블레오마이신요법, 레이저 등의 치료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냉동요법은 사마귀 병변에 액화질소를 분사한 후 해동 시키는 과정을 반복하며 2~3주의 치료간격으로 시술합니다. 치료시 통증 동반, 물집 형성, 흉터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블레오마이신 요법은 냉동요법에 반응이 없거나 통증을 참을 수 없는 경우에 고려될 수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는 탄산가스 레이저를 이용한 제거술 외에도 선택적 제네시스 레이저를 이용한 제거술, 다이오드 레이저를 이용한 제거술과 같은 다양한 레이저 치료가 있습니다. 환자분의 피부상태 및 사마귀 종류에 따라 치료가 달라집니다.

 

sa5.jpg

 

사마귀는 치료가 어려운 질환 중에 하나이므로 저절로 사라지기를 기다리다가 번져서 병원을 찾는 것보다는 초기에 피부과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고 조기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을 방문하시면 고운세상만의 특화된 레이저 치료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