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관리 FAQ

겨울피부관리, 겨울철 피부보습 어떻게 유지하나요? [고운세상피부과]

겨울피부관리, 겨울철 피부보습 어떻게 유지하나요? [고운세상피부과]

 

1. 겨울철 피부가 더욱더 건조해지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겨울과 같이 추운 계절이 되면 기온이 내려가는 만큼 땀과 피지분비가 감소되면서 피부의 수분유지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우리의 피부는 건조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건조해진 피부는 쉽게 주름이 생기고 탄력이 없어지며 노화가 촉진되기 쉽습니다.

 

2. 자외선이 겨울 피부건조증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자외선에 피부가 노출될 경우 피부 표면의 수분이 빨리 증발하기 때문에 햇빛에 노출된 피부는 건조해지게 됩니다.

 

3. 자외선에 의해 발생한 주름과 차가운 바람으로 인한 주름의 차이가 있을까요?

바람에 많이 노출되어도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와 같이 피부 표면의 수분이 빨리 증가하기 때문에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며 주름이 생기고 노화가 촉진됩니다.

 

4. 겨울철이 되면 실내나 야외 등 어느 곳을 가도 피부가 건조함을 느끼게 됩니다. 실내와 실외가 건조한 이유는 각기 다를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이유는 무엇입니까?

찬바람이 불고 기온이 내려가는 겨울철에는 날씨의 영향으로 실내외가 모두 건조한 환경이 됩니다. 특히나, 실내의 경우는 추운 날씨로 인해 난방기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더욱 건조함을 느끼기 쉽습니다.

 

5. 골프나 등산 등 야외 스포츠를 즐기는 이들을 위한 피부 보습 관리법을 알려주세요.

습도와 온도가 낮은 겨울철에는 모든 피부가 쉽게 건조해집니다. 특히 야외스포츠를 즐길 경우 피부의 수분부족 현상이 더욱 심해져서 각질이 하얗게 일어나거나 심각하면 잔주름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야외로 나가기 전에 수분크림이나 에센스로 피부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고, 수분 보호막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특히 피부가 얇은 눈가는 찬바람에 당기거나 거칠어지기 쉬우므로 아이크림을 충분히 발라주어야 합니다.

하루 종일 찬바람에 노출되어 지친 피부에는 우선 전용 메이크업 클렌저로 닦은 뒤 폼클렌저로 이중세안을 하되, 미지근한 물로 씻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안 후 피부에 물기가 완전히 마르기 전에 수분크림을 듬뿍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6. 겨울철 피부각질 관리요령을 알려주세요.

겨울철 건조한 날씨에는 피부의 각질을 유발합니다. 각질이 두껍게 쌓이고 수분이 부족하면 여드름과 같은 뾰루지가 올라오고 푸석푸석해지기 쉽기 때문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꼼꼼한 이중 세안 후에 1~2회 정도 각질제거제를 이용하여 각질제거를 해주며, 각질제거 전에 스팀 타올을 사용해 주면 더욱 매끄러운 피부를 가꿀 수 있습니다. 각질제거 후에는 수분팩이나 수분세럼, 영양크림 등으로 보습을 충분히 해주고 눈가와 입가는 전용 크림과 팩으로 따로 관리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7. 겨울철 피부 보습을 위해 생활 속에서 지켜야 할 기본 사항을 알려주세요.

겨울철 촉촉한 피부를 위해서는 가습기가 수분공급의 필수품입니다. 하지만, 매일 깨끗하게 씻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부담스럽다면 실내에 어항이나 숯을 물에 적셔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내가 너무 건조하다 싶을 때는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면 즉각적인 가습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얼굴에 직접적인 수분 공급을 원한다면 수분 미스트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건조함을 느낄 때마다 20~30cm 간격을 두고 뿌린 후, 가볍게 손으로 두드려주면 일시적인 보습효과가 있습니다. , 너무 자주 뿌리게 되면 수분이 피부 겉으로 맴돌기만 하여 피부건조가 심해질 수 있으므로 충분히 흡수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부환경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체내의 피부세포에 꾸준하게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분공급의 가장 좋은 방법은 물을 자주, 충분히 마시는 것입니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 필요 섭취량은 8잔 이상(1.5~2L)이며, 1시간 간격으로 1컵 정도씩 수시로 마셔 수분을 보충해 주도록 합니다.